배경지식
상용 스캔된 악보나 IMLSP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저작권만료 악보들은 PDF이다.
PDF는 일반문서 포맷으로 패드에서 보거나 프린터에서 출력하기 좋으나 파일크기가 크고 음악에 대한 정보가 없다.
MusicXML은 악보를 기록하거나 Musescore, Finale, Sibelius 같은 작곡프로그램 간에 이동을 쉽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포맷이다. Musescore는 악보를 기록하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MusicXML로 된 파일을 불러오거나 내보낼 수 있다.
MusicXML 파일 다운받기
MusicXML은 .mxl 확장자를 가지고 있다.
OpenScore라는 오픈소스 악보를 공유하는 프로젝트가 있고, Musescore 사이트에서 유료 악보와 같이 제공하고 있다. 다운받으려 하더라도 Musescore 사이트 가입하면 플랜에 가입하라고 귀찮게 한다. 무료악보 다운받는데는 유료 서비스에 가입할 필요가 없으니 창닫기를 누른다.
가장 위의 검색창에서 곡을 검색하고 악기로 필터링 가능하다. 예를 들어 스즈키 가보트는 Lully Gavotte로 검색하면 여러개 나오고 Cello, Piano 악기로 필터링하면 피아노 반주 있는 첼로 악보를 찾을 수 있다.
화면에 PD 라고 나오는건 Public Domain, 즉 무료배포 수정가능한 악보란 뜻이다.
악보 파일 수정
혹시나 다운받은 악보에서 맘에 들지 않는 것이 있다면 데스크탑 Musescore 앱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특히 활 방향, 손가락 등을 악보에 미리 추가할 수 있다.
이런 사보앱들은 자체 저장포맷이 있기에 저장대신 Export to MusicXML로 저장해야 한다.
아이패드에서 MusicXML 악보 보기
아이패드에서는 Newzik 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악보관리, 필기관리가 가능한 툴인데 PDF만을 지원하는 다른 앱들과 달리 MusicXML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입하면 여기서도 일시불, 월정액 뭐라 나오는데 당장은 가입할 필요는 없다. 무료라도 3곡까지는 가능하다.
컴퓨터에 저장된 mxl 파일을 아이패드로 옮겨야 하는데 크게 세가지 방법이 있다.
- 아이패드로 애어드롭으로 파일을 보낸다. My Library에서 + 단추를 누르면 Import File 메뉴가 뜨는데 Files에서 저장된 파일을 선택한다.
- iCloud나 Dropbox 클라우드에 저장을 하고 앱에서 불러온다. Import 메뉴에서 Cloud 서비스로 들어가 파일을 선택한다.
- Newzik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면 앱의 기능들을 브라우저에서도 사용가능하다. 여기서 악보를 로드하면 자동 싱크되어 앱에서도 보인다.
혹시나 악보가 너무 작게 나와도 놀래지 말고 핀치줌으로 적절한 크기로 조절한다. MusicXML의 장점은 한줄당 마디 Measure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래는 아이폰에서 캡쳐한 화면이다.
1번 메뉴에서 전체, 첼로 악보 선택할 수 있다. 반주를 들을 거면 전체를 선택.
2번 메뉴에서 템포를 조절
3번 메뉴에서 참고할 유튜브 비디오를 연결
4번 메뉴에서 어떤 악보를 볼지(Staff), 반주때 어떤 악기 소리가 나오게 할지(Track) 정할 수 있다.
플레이를 누르면 빨간 바가 현재 연주되는 위치를 가르쳐준다.
참고로 다음 기능을 원할 때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 현악기 연주 미리 듣기 - 1에서 현악기를 고름
- 피아노 반주 - 4번에서 Piano Staff를 끄고, Tracks에서 Cello 음을 끈다
그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한다 한다.
- 악보 메모
- 악보 및 메모를 팀원들과 공유 (유료)
- 악보인식 OMR - 뒤에 설명
- OMR 결과를 MusicXML로 출력 (유료)
스캔악보 연주하기
Newzik의 또다른 차별점은 LiveScores라고 하는 악보인식(OMR)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다. 카메라로 찍거나 PDF로 된 악보을 인식해서 위와 같은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준다. 플랜 가입유저는 제한없이 가능하고, 무료유저는 10페이지까지만 써볼 수 있다. 자세한 건 리뷰를 보기 바란다.
유명 악보 연결
바이올린
- Accolay - Concerto No.1 / 1악장
- Bach - 두바협
- Beethoven - 미뉴엣 G, 로망스
- Brahms - Hungarian Dance
- De Falla - 허무한 인생
- Debussy - The Girl with the Flaxen Hair
- Dvorak - 유모레스크, Silent Woods
- Elgar - 사랑의 인사
- Faure - Romance without words
- Gardel, Carlos - Por Una Cabeza(여인의 향기)
- Kreisler - 사랑의 기쁨 / 사랑의 슬픔 / 아름다운 로즈마린 / Sicilienne and Rigaudon / Praeludium and Allegro
- Monti - 차르다시
- Pachelbel - 캐논
- Ravel - 하바네라 풍의 소품
- Saint-Saens - Introduction to Rondo Capriccioso
- Schubert - 아베 마리아
- Thais - 명상곡
- Vitali - 샤콘느
- Wieniawski - Legende
- Gardel, Carlos - Por Una Cabeza (여인의 향기)
첼로
- Bach - 아리오소, 아베 마리아
- Faure - Elegie / Sicilienne
- Gluck - Dance of Blessed Spirits
- Paradis - Sicilenne
- Piazolla, Astor - Libertango
- Rachmaninoff - Vocalise
- Saint-Saens - Allegro Appassionato / Swan
- Schubert - Standchen
- Schumann - Traumerei
- Tchaikovsky - Valse Sentimentale(감성적 왈츠), Pezzo Capriccioso(변덕스러운 소품)
유용한 정보
- 악보 뷰어 앱 비교 - ForScore 등의 여러 악보관리 앱을 비교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용 텍본 리더들 (5) | 2015.04.08 |
---|---|
XBMC 스크래퍼 만들기 (0) | 2015.04.02 |
XBMC 플러그인 만들기 - 8강: 메뉴 추가 (0) | 2015.04.02 |
XBMC 플러그인 만들기 - 7강: 언어와 설정 불러오기 (0) | 2015.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