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올린/악세서리

바이올린 어깨받침 종류

by Moon Madness 2022. 11. 22.

0. 역사

19세기 후반 부터 어깨받침은 여러 나라에서 시도되었다. 그러다 1936년 Vlado Kolitch에 의해 고무다리를 가진 어깨받침이 선보이면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1. Kun 쿤

1972년 체코의 음악교수인 쿤이 현대적인 어깨받침을 개발하였고, 현대 어깨받침들은 여기에 영향을 받았다. 쿤은 지금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브랜드이다.

Kun Original

Original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다리를 접을 수 있는 버전(Collapsible)이 따로 나온다. 뱀 삼각처럼 공간이 적은 케이스는 접는 버전이 유리하다.
Bravo는 플라스틱 대신 나무와 황동을 사용한 고급버전이다. 일반/접이식을 선택가능하다.


최근 Seven이란 새로운 구조의 제품이 나왔다. 베이스바 위에 패드를 올린 구조로 (1) 베이스바는 길이가 조절가능해 악기에 맞추고, (2) 높이가 다른 3개의 조인트를 제공해서 패드와 베이스바의 높이를 고를 수 있고, (3) 패드는 휘어서 어깨에 맞출 수 있다.

Kun Seven

3. Wolf Forte 울프 포르테

다른 것보다 받침이 넓어서 안정적이다. 평평한 형태의 Primo와 기울이는데 맞춰진 Secondo가 있다. 높낮이 자유도다 낮다.

Primo
Secondo
프리모(Primo) 세컨도(Secondo)

 

4. Bonmusica 본뮤지카

굴곡이 심하여 어깨에 안정적으로 걸쳐지고 높이도 꽤 높게 조절이 되서 목이 긴 사람들은 선호하는거 같다.
대신 왠만한 케이스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4. Viva La Musica 비바 라 뮤지카

프로페셔널 모델은 쿤 브라보 모델과 같은 구조로 받침은 나무, 다리가 황동이다.

상급모델인 다이아몬드는 양쪽 다리가 360도 회전해서 자유도가 높아 다양한 각도로 설치가 된다.

5. Pedi Elegante 페디

Kun의 중국카피지만 업그레이드. 탄소섬유/티타늄으로 되어 있어 가볍고 튼튼하다. 72g

6. Everest  에베레스트

미국제품. 저렴하면서 곡선이 있어 편하다. EZ는 일반모델, EF는 다리접히는 모델이다. 아이 첫번째 바이올린 때 구매했던 모델.

7. Mach One 마크 원

 '매치원'이라 검색해야 국내판매를 찾을 수 있다. 생각보다 가볍다 한다.
일반 모델은 다른 제품에 비해 약간 곡률이 있는 반면 Hook 모델은 오른쪽이 많이 올라가 있어 어깨 형태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 

일반 모델 Hook 모델

플라스틱 제품과 어깨 부분에 가죽끈이 있는 제품도 있다.

8. Pirastro Korfker 콜프컬

뒤틀림(bending)을 자기에 맞게 조정 가능하며 다리도 접힌다. 가볍기까지 하다. 대신 가격이 사악하다($400).

콜프걸 콜프걸 루나

Luna라는 나무대신 합성수지를 사용한 모델도 출시되었다. 32g으로 가볍고 가격은 $250이다. 다리를 바꿔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대신 커브는 조정할 수 없다.

9. Efel  에펠

독일제품. 와이어로 다리가 되어 있어 조정이 가능하다. 바니시에 상처줄 수도 있다하니 주의.

10. Performa Paduk 퍼포마

SHAR 뮤직에서만 판매. 어깨에 닿는 면적이 넓어 무게를 분산시켜준다. 덩치가 있어서 안들어가는 케이스가 있다.

11. Markov Resonant 마코프 레조넌트

바이올리스트 A. Markov가 개발. 다리와 같이 움직이는 부분이 바이올린 소리에 나쁜 영향을 주기에 3개의 고무 다리에 바이올린과 접촉한다. 둥그런 고무다리로 바이올린 진동의 이동을 줄임. 고무줄을 테일피스와 C바우트에 걸어 어깨받침을 고정한다.

12. G-Model Ultralight

바이올리스트 Giora Schmidt 가 개발한 초경량(21g) 어깨받침. 옆면에 끼는 고무다리 대신 코르크 다리를 바니쉬에 접착제로 붙여 바이올린 소리를 향상시켰다. 접착성은 끈끈한 정도여서 쉽게 어깨받침을 뗄 수 있다.
3가지 높이(20mm, 25mm, 30mm) 중에 고를 수 있다.
접착제가 싫은 경우 고무줄을 테일피스와 양쪽 C바우트에 걸어 고정할 수도 있다.

13. AcousticGrip

어깨받침이 악기의 울림을 방해한다 하여 스폰지를 사용하기도 한다. AcousticGrip은 약한 끈끈이로 악기 표면에 붙이는 방법으로 떼고 나면 판에 붙여서 보관한다. 

14. 스폰지

바이올린용 스폰지라고도 파는데 고무줄을 엔드핀과 C 바우트에 연결해서 고정하면 된다.

'바이올린 > 악세서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올린 현의 굵기와 장력의 관계  (0) 2022.12.15
바이올린 현 색상표  (0) 2022.11.26
바이올린 미세조절기 종류  (0) 2022.11.07
바이올린 케이스 종류  (0) 2022.10.12